이달의 행사

Food Today: 인도네시아 음식, 사회, 미디어 아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광주가이드
댓글 0건 조회 690회 작성일 19-01-18 14:35

본문

기간 2018.12.21 - 02.24

시간 (화-일) 10:00 - 18:00 (수,토) 10:00 - 19:00

※ 종료시간 전까지 입장 가능

※ 문화창조원 입구를 통해서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장소 라이브러리파크 대나무정원

대상 모든 연령

가격 무료

예매 자유 관람

문의 1899-5566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2018년 12월 21일부터 2019년 2월 24일까지 < FOOD TODAY: 인도네시아 음식, 사회, 미디어 아트 > 전시를 개최합니다.


이 전시는 올해 대한민국과 인도네시아 수교 45주년을 기념하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개관 이후부터 국내외 다양한 문화예술기관과의 교류협력에 중심을 두고 연례적으로 진행해 온 < ACC PRISM > 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마련되었습니다. ‘OK. Video 인도네시아 미디어 아트 페스티벌’과 공동으로 기획한 이 전시는 2017년 ‘음식’을 주제로 개최되었던 제8회 OK. Video 페스티벌의 주요 작품들과 아카이브 자료를 통해 인도네시아 역사와 문화, 현재 사회의 단면을 소개합니다. 2003년부터 2년 마다 개최되는 예술 행사로 ‘OK. Video 페스티벌’은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등장한 다양한 미디어 아트의 형태를 수용하며 예술-기술-사회의 교차점에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예술적 실천들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진화해 왔습니다. 특히, 이 전시가 소개하는 2017년 ‘OK. Video 페스티벌’은 예술가와 시민, 다분야 전문가들이 협업할 수 있는 만남의 장이자 열린 실험실로서 ‘오픈 랩 아티스트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시도하며 미디어, 기술 그리고 음식을 둘러싼 정치의 상호 관계를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생성되는 경험과 지식의 교류와 확산을 추구합니다.

 

‘음식’이라는 주제를 매개로 인도네시아 식민 시기부터

1965년 역사적 비극, 수하르토의 신질서 체제(New Order) 하 식량의 산업화와 현대화가 야기한 변화와 문제점 등

인도네시아 역사와 문화, 사회의 다양한 단면을 조망


이 전시는 영상·사진, 텍스트, 도록 등 아카이브 자료를 통해 ‘OK. Video 페스티벌’을 소개하는 파트를 시작으로, 음식과 환경의 주제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미술사와 사회사를 통합적으로 제시하는 타임라인(Timeline) 파트, 개별 작가들의 미디어 아트 작업과 ‘오픈 랩’에서 진행된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파트, 총 네 개의 파트로 구성됩니다. 전시 작품과 자료들은 ‘음식’이라는 주제를 매개로 인도네시아 식민 시기의 설탕 산업과 사진 관련 이야기로부터 1965년의 역사적 비극, 신질서 체제(New Order, 인도네시아 수하르토 체제, 1966-98) 하에서 이루어진 음식/식량의 산업화와 현대화가 가져온 변화와 문제점, 과거 전통 농업 지식의 잠재력, 음식과 종교의 상관 관계 등 인도네시아 역사와 문화, 사회의 다양한 단면들을 제시합니다.


이번 전시는 예술-기술-사회의 교차점에서 미디어 아트의 가능성을 실험·확장하며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생산하고 공유하기 위한 ‘OK. Video 페스티벌’의 모색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음식과 미디어 아트라는 ‘프리즘(prism)’을 통해 인도네시아 역사와 문화, 사회의 단면을 조망하고 이를 넘어서 한국 사회의 맥락에서 오늘날 음식(먹거리)을 둘러싼 문제에 대한 논의를 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이 ‘OK. Video 페스티벌’이 제시한 주제와 문제의식에 대한 논의에 동참하고 그 경험과 지식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