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라남도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 소개

광주광역시

[ 광주광역시 ]

광주광역시 소개

광주광역시 소개

광주광역시(光州)는 한반도의 서남단에 있는 대한민국에서 다섯 번 째로 큰 도시이다. 시의 동부에 무등산 국립공원이 있고, 도심에 광주천이 흐른다. 호남지방의 경제, 행정, 교육, 문화의 중심도시로서, 고등법원, 지방 국세청 등 광주·전라지역을 관할하는 관공서와 기업의 지역본부 및 자회사 등이 밀집한 호남권 거점도시이다.
인구  - 약 150만 명
행정구역 - 5개 구, 95개 동.


민주주의의 고장, 빛의 도시 광주

광주는 광주학생항일운동과 5·18 광주민주화운동 등 한국 근현대사에서 중요한 사건들이 일어난 도시이다.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의병항쟁과 1929년 광주학생항일운동 등 예로부터 민중들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기꺼이 희생했던 애국심이 깃든 고장이다. 광주(光州)는 '빛고을'이라는 고유한 이름답게, 한국 민주주의와 인권 운동의 역사에 빛나는 역할을 해온 지역으로 한국 민주주의의 성지로 일컬어진다.

무력으로 권력을 장악한 전두환 전 대통령이 이끄는 군부에 맞서 광주에서 대규모로 민간인들의 시위가 벌어졌던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으로 수많은 시민들이 희생되었고, 이후 5·18의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광주를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숭고한 터전으로 기리기 위해 국립5·18민주묘지가 세워졌다.

또한 2000년 인권과 평화를 위해 공헌한 국내외 인사들에게 수여하는 광주 인권상을 제정하여 동티모르 저항민족평의회(CNTR)의장 사나나 알렉산더 구스마오(Xanana Alexander Gusmao)를 시작으로 버마 민주화의 상징인 아웅 산 수 치(Aung San Suu Kyi), 아프가니스탄의 여성정치인 말라라이 조야(Malalai Joya) 등 국제적인 민주화운동 지도자에게 매년 시상하고 있다.


세계를 향한 문화의 창,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예로부터 예향(藝鄕)이라고 불리는 광주는 문화와 예술의 도시로 활기차고 다채로운 전시와 공연이 항상 열린다. 2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광주비엔날레에서는 특별한 전시 주제를 바탕으로 국제적인 예술가들의 현대 미술작품을 두 달 동안 선보인다. 그리고 비엔날레가 열리지 않는 해에는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개최하여 국내외 디자이너들을 초청하고 작품을 전시하여 디자인 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늦가을에는 세계김치문화축제를 갖고 한국의 김치와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있으며, 또한 2005년부터 광주 출신의 중국 작곡가 정율성을 기리는 ‘정율성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이러한 광주의 풍부한 문화자산을 바탕으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이라는 대규모 국가프로젝트가 진행 중에 있다. 이 사업은 광주를 아시아문화의 교류와 창조의 장으로 조성함으로써 다양성을 바탕으로 아시아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아시아 국가들이 공동 발전하는 길을 모색하고자 추진되고 있는 문화프로젝트이다. 사업의 핵심시설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 문화의 창작과 교류,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는 문화복합시설로 2015년 11월 정식 개관을 하였다. 이 외에도 광주 전체를 문화도시로 리모델링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계속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광주는 아시아의 문화 가치를 높이고 아시아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또한 2015년 7월 하계 유니버시아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2019년 열릴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유치하는 등 국제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61475) 광주광역시 동구 중앙로196번길 5 (금남로3가) 1-2층
Tel. 062-226-2732~4 (운영시간: 월~토 09:30-18:00, 점심시간: 13:00-14:00) Fax. 062-226-2731 E-mail. 이메일 gic@gic.or.kr
Copyright © Gwangju Internation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