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열기

쓰레기처리

주거 쓰레기처리

작성일17-11-30

조회수14649

본문

일반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나 재활용품을 제외한 모든 쓰레기들은 각 구별로 정해진 반투명의 비닐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버린다. 쓰레기봉투는 지역 내 슈퍼마켓이나 마트에서 현금을 지불하고 구매해야 하는데, 봉투에는 지역구 이름이 인쇄되어 있고, 지역구에 따라 비닐 색깔이 다르고, 같은 지역구가 아니면 수거해가지 않기 때문에, 같은 지역구 쓰레기봉투를 규격에 따라 봉투의 크기가 달라서 버릴 쓰레기의 양에 따라 구입 사용한다. 쓰레기를 봉투에 채우고 봉투의 맨 위를 십자가(+)모양으로 두 번 묶어서, 아파트 혹은 동네의 쓰레기 수집장에 버린다.

(일반용 봉투 용량 : 10ℓ, 20ℓ, 30ℓ, 50ℓ, 75ℓ,100ℓ)

음식물 쓰레기

아파트 단지 내에는 아파트 주민들이 음식물쓰레기를 버릴 수 있도록 공용 음식물 쓰레기통이 마련되어 있다. 일부 아파트에서는 쓰레기 배출자 부담 원칙에 따라 배출량에 따라 각자 요금을 부담하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를 실시하고 있는데, 공용 쓰레기용기에 개인 카드를 접촉하는 RFID방식, 개별용기에 칩이나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 수거장에 버리는 방식 등이 있다.

개인 주택에서는 마켓에서 살 수 있는 플라스틱 음식물 쓰레기통에 음식물 쓰레기를 담아 처리한다. 각자 요금을 부담하는 종량제로, 음식물 쓰레기통에 붙여야 하는 스티커를 슈퍼마켓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가격은 3ℓ당 210원, 6ℓ당 420원으로 쓰레기통을 내어놓을 때마다 새로 붙여야 한다. 일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음식물 쓰레기를 수거해 가므로, 아침에 음식물쓰레기통을 집 앞 길에 내놓으면 구청에서 나온 음식물 쓰레기 처리반이 수거해 간다.

재활용

아파트 단지에서는 특정한 장소에 재활용품을 수거하는 박스나 통을 놓아 그 곳에서 재활용품들을 수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개인 주택에서는 재활용품들을 종류에 따라 분류하여 비닐 봉투에 넣은 다음, 각 지역구마다 정해진 날 집 바깥에 비닐봉투를 내놓으면 수거해 간다. 재활용품을 일반 쓰레기와 섞어 놓을 경우 수거해 가지 않는다.

아름다운가게

쓰지 않은 헌 물건, 내게는 필요 없는 물건에 새 주인을 찾아줌으로써 물건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쓰레기를 줄여 환경을 살리는 새로운 형태의 생활운동들이 우리 주변에 많이 있다. 아름다운 가게는 의류, 생활 잡화, 도서/음반, 주방용품, 소형가전, 소가구, 운동기구 등을 기증받아 분류한 후에 가격 책정 등의 과정을 거쳐 아름다운가게 매장에서 판매한다.

URL : http://www.beautifulstore.org

전화 : 1577-1113



프리 사이클

프리 사이클은 자원 활동가들로 이루어진 커뮤니티 주관으로 광주국제교류센터와 공동으로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누구든지 물품의 기부, 교환 및 무료로 가져갈 수 있게 진행된 新아나바다 운동이다.

URL : http://www.gic.or.kr

전화 : 062-226-2732

대형 생활폐기물 처리

표준 쓰레기 규격봉투에 들어가지 않는 가구, 전기가전, 침대, 사무 가구들, 컴퓨터 등 부피가 큰 쓰레기는 따로 수거해 간다. 각 지역 주민 센터는 대형 쓰레기를 수거해 갈 때마다 쓰레기 처리요금을 부과하며 부피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대부분 지역 주민 센터가 아닌, 관리인에게 말하면 관리인이 대신 처리해준다.

대형생활폐기물 처리하는 방법

  1. 구청에서 직접 수거하는 경우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고하거나 전화로 신고 및 수수료 납부가능
  2. 폐기물 수거업체에서 수거를 대행하는 경우 해당업체에 전화 또는 인터넷 신고
  3. 메모를 작성하여 항목 위에 붙여넣고 항목을 집 밖에 배치
  4. 지정된 날짜에 폐기물수거 직원 방문해서 수거함

대형 생활폐기물 처리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1M 이상 크기 가전제품은 제품 작동 여부와 관계없이 무상수거가 가능하다. 단, 냉장고 냉각기나 모터 등을 떼어버리는 등의 훼손된 제품, 가구는 대형생활폐기물 처리 방법대로 수수료 납부 후 배출해야 한다. 무상 수거 서비스를 받으려면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