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열기

전기, 가스, 수도

주거 전기, 가스, 수도

작성일17-11-30

조회수8813

본문

전기

한국의 가정용 전기의 기준 전압은 220볼트이다. 단, 일부 오래된 주택의 경우 110볼트와 220볼트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해외에서 가져온 전기제품 사용할 경우 전압을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한국의 주택용 전기요금은 에너지 소비절약을 유도하고 저소득층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순차적으로 높은 단가가 적용되는 누진세를 부과하고 있다. 한국의 모든 전기서비스는 한국전력공사가 공급을 하고 있으므로, 전기 가입, 요금, 사고 등과 같은 문의는 한국전력공사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전력공사

URL : http://www.kepco.co.kr

TEL : 062-123

수도

광주의 수도는 광주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운영, 공급하고 있다. 광주시 수돗물의 명칭은 ‘빛여울수’이며 바로 마실 수 있는 고품질의 수돗물이다. 수도요금청구서는 한 달에 한번으로 발행되고 상수도 요금과 하수도 요금이 포함되어 있다. 요금 체계 및 각종 관련 정보는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광주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URL : https://water.gwangju.go.kr/index.do?S=S01

TEL : 062-121

가스

한국에서 사용하는 가스의 종류는 도시가스(LNG)와 LPG가스 두 종류가 있는데 광주지역은 대부분 도시가스로 보급되고, 일부지역에서만 LPG를 사용하고 있다. LPG를 사용하는 주택인 경우 근처 가스회사에 연락해서 가스설치 및 구매에 대해 문의하면 된다. 도시가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역도시가스 회사에 연락하여 서비스 신청을 해야 하는데 사용 시작 일에 맞춰 가스회사 기술담당자가 방문하여 설치를 해준다. 가스설치 및 철거는 반드시 도시가스회사의 전문 인력이 작업을 해야 한다. 도시가스 월별요금조회, 자동이체신청 및 해지, 전출입예약신청 등은 해양도시가스로 문의하면 된다.

해양도시가스

URL : https://www.hyenergy.co.kr/main/main.asp

TEL : 1544-1115

공과금 결제방법

가스, 전기, 수도요금 등을 결제하는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직접 지불제

직접 은행에 가서 요금을 지불하는 방법이다. 창구에서 현금 납부를 하거나, 대부분의 은행에는 공과금 납부 기기가 있어 직접 납부할 수 있다. 이 기기를 사용하는 데는 해당 은행의 계좌가 필요하다. 또한 모든 우체국에서도 가스, 전기, 수도요금 등과 관련한 금융 업무를 처리하고 있어 요금을 납부 할 수 있다.

자동이체

매달 요금 납부 날짜에 가스, 전기, 수도요금을 은행 계좌로부터 자동으로 지불되게 하는 방법으로 직접 은행에 가는 시간을 아끼고 또한 요금 납부를 잊어버리지 않을 수 있다. 통장의 계좌에 돈이 충분히 남아 있지 않으면 자동지불이 되지 않으므로 요금 납부 날짜 이전에 통장 잔액을 확인해 두어야 한다. 자동이체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할 은행을 방문해서 은행 계좌를 개설한 후, 공과금 자동 이체를 신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