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열기

주거 종류

주거 주거 종류

작성일17-11-30

조회수6436

본문

아파트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거형태로, 많은 세대가 모여 사는 고층 건물들로 이루어진 단지가 대부분이다. 광주에 오랜 기간 머무르는 사람들에게는 아파트에 거주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수 있다. 대부분의 아파트단지들은 수도, 가스, 난방과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 공급 체계가 잘 갖춰져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며, 주변에 은행, 가게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들이 있어 일상생활이 편리하고 또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접근성이 좋다. 아파트 가격은 면적, 위치, 준공년도에 따라 차이가 많이 있다.

※ 매매, 임대가격: 사랑방 www.sarangbang.com, 다방, 직방 (APP) 참조

※ 한국에서 사용되는 주택이나 사무실 공간의 공식 면적 단위는 제곱미터이다. 하지만 아직 관습적으로 ‘평’이란 단위를 사용하기도 한다. 한 평은 약 3.3제곱미터이다.

주택

단독택지에 건축한 주거 형태로 대개 2층이 있으며 2층은 임대하기도 한다.

다세대주택(빌라)

약 3~5층의 건물에서 여러 세대가 모여 살아가는 집을 대개 빌라라고 부른다. 1개의 방에서 여러 개의 방까지 있는 다양한 크기의 집이 있다.

고시원

고시원은 수험생이나 학생들을 위한 원룸 형태의 방으로 이루어진 건물이다. 대개 대학 주변에 있으며 요즘은 학생이 아니어도 저렴한 가격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가격: 매달 150,000~300,000원(보안, 건물관리비용, 전기세, 수도세 포함)

시설: 침대, 책상, 의자, 인터넷이용

공동시설: TV, 샤워실 겸 화장실, 냉장고, 주방, 세탁기(시설 이용료는 고시원 임대 요금에 포함된다. 금액이 비싼 방은 혼자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과 냉장고가 있는 경우도 있다.)

다가구주택(원룸)/오피스텔

원룸/오피스텔은 본래 간단한 주거시설을 갖춘 사무실을 말하는데 요즘은 주거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교통이 편리한 곳에 위치해 있고 각 가구마다 주방과 화장실, 기본적인 가구나 조리시설, 세탁기 등이 갖춰져 있어서 타 지역에서 온 사람들이 임시 거주하거나 직장인이나 단독가구주들이 선호한다.

※ 원룸 구할 때 주의사항

  1. 원룸 구할 때 자신이 어떤 곳에, 어떤 방을 원하는지 분명히 해야 된다.
  2. 원룸인지, 고시원인지, 하숙인지 확실히 정해야 된다.
  3. "집주인이 좋아요" 이런 얘기는 들을 필요가 없다. 싼 방은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4. 오랜 기간 비워져 있던 상태의 집은 들어가지 마라.
  5. 도시가스요금과 전기계량기를 확인하고, 화장실과 싱크대의 물을 꼭 틀어봐라.
  6. 웬만하면 채광은 꼭 신경 써라.
  7. 벽을 꼭 두드려 봐라. 간혹 집을 짓는 과정에서 벽을 얇은 벽돌이나, 플라스틱이나 실리콘벽, 석고 등으로 마감을 해버리는 곳이 종종 있다.
  8. ​반 지하를 피하라.
  9. 화장실과 싱크대에 물이 잘나오나 시도해봐라.